본문 바로가기

Cinema 4D Scripts & Plugins

[Cinema 4D Plugin] MW Remove Static Tracks

애니메이션을 잡거나, 캐릭터 애니메이션 파일을 임포트했을 때 키가 찍혀있지만 변화값이 없는 트랙들이 많아서 복잡해질 때가 있습니다. 쓸데없는 키프레임이 많아지면 작업하기에도 불편하고 최적화 면에서도 불리하기 때문에, 스태틱 트랙(키 값 변화가 없는 트랙)들을 한 번에 지워주는 플러그인을 만들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사용자가 설정한 Threshold 값을 기준으로, Decimal Point 슬라이더를 이용하여 고정된 값을 가지는 애니메이션 트랙들을 제거해줍니다. 이 글에서는 값이 조건에 해당하는 트랙을 스태틱 트랙이라고 부르겠습니다.

Decimal Point가 1인 경우, 애니메이션 트랙에서 키 값을 소수점 첫째자리를 기준으로 반올림을 했을 때, 해당 트랙의 키 값에 변화가 없다면 해당 트랙을 지웁니다. 그 말은 곧 Decimal Point의 숫자 값이 낮을 수록 해당 트랙의 키 값의 변화가 없다고 인식하여 필요없는 트랙이라고 판단하고 제거합니다.

스태틱 트랙을 찾는 원리를 잠깐 설명드리자면, 해당 트랙의 데이터 값을 첫 키프레임부터 마지막 키프레임까지 비교했을 때, 값이 모두 다 같으면 스태틱한 트랙으로 판단합니다.

사용자는 하단의 "Selected Objects," "Selected Materials," "Selected Tags" 항목 중 원하는 항목을 체크하고, 왼쪽 하단의 "Apply" 버튼을 누르면 선택된 오브젝트/매터리얼/태그의 애니메이션 트랙 중 스태틱한 트랙들을 제거합니다.
혹은 "Apply Scene" 버튼을 누르면 현재 프로젝트의 모든 트랙들을 검사하여 스태틱한 트랙들을 제거합니다.

트랙이 제거됐을 때, 어떤 오브젝트의 어떤 트랙이 제거되었는지 메세지가 뜹니다.
주로 키프레임 값이 더러운 애니메이션 파일을 불러왔을 때, 혹은 씬 최적화를 조금이라도 더 하고 싶을때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그래프를 가진 트랙만 뿐만이 아닌 데이터 트랙(Viewport Visibility같이 True/False Boolean 값을 가지는 트랙)도 값의 변화가 없다면 인식해서 지워줍니다.

아마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면서 Decimal Point 값을 쓸 일은 거의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간혹 애매하게 키프레임 값이 남아있을 때가 있어서 해당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조인트 애니메이션의 경우 Decimal Point를 너무 낮춰서 쓰지 않는 걸 추천드립니다.
간혹 Scale 애니메이션 트랙까지 같이 지워져서 Undo를 해도 원본 상태로 돌아가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백업을 만들어두고 진행하시거나 Decimal Point를 3 이상으로 쓰는 걸 권장드립니다.

제가 만든 플러그인들은 MW Plugins에 모두 담아서 설치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시포디 플러그인 폴더가 많아지면 그것만큼 또 보기 싫은게 없더라구요. 아이콘들이 간혹 작동하지 않으면 MW Plugins\res 폴더에 해당 플러그인에 맞게 아이콘 이름이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MW Plugins.zip
0.01MB

Cinema 4D 폴더~\plugins\MW Plugins 해당 경로에 pyp 파일이 오도록 압축 풀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